오늘은 관계대명사 파트이군요.
성문기초영문법에서도 공부했지만
언제나 어렵습니다.
그래도 자신감을 가지고 몇몇 부분을 정리해봅시다.
Let's start!
[관계대명사]
① 계속적 용법 : 접속사(and, but, for 등) + 대명사 역할
예) He had two sons, who became doctors.
→ 이와 같이 comma(,) + 관계대명사가 있으면 해석을 달리해줍니다.
여기서는 밑줄 부분을 'and they'로 생각하면 되겠네요.
→ 아들이 두명 있고, 둘다 의사가 되었다는 의미
② which의 소유격 : whose = of which
예) The book whose cover is torn is mine.
( ‘whose cover’ = ‘the cover of which’ )
③ that : 의문사(who, what, which 등) 다음에 올 때 사용
예) Who that has the slightest pride can stand such an insult?
④ what
ⅰ) A is to B what C is to D : A의 B에 대한 관계는 C의 D에 대한 관계와 같다
예)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.
ⅱ) what with A and (what with) B : 한편으로는 A 또 한편으로는 B해서
예) What with overwork and lack of sleep, he was worn out.
→ 한편으로는 과로해서 또 한편으로는 잠이 부족해서, 그는 지쳤다는 의미
⑤ as
다음 문장을 비교해봅시다.
ⅰ) 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.
→ 내가 잃어버린 시계와 같은 종류
ⅱ)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.
→ 내가 잃어버린 바로 그 시계
[작문연습]
어제 나는 Tom을 만났는데, 그가 나에게 그 소식을 말했다.
→ 어제 나는 Tom을 만났다, 그리고 그가 나에게 말했다. 그 소식을
⇒ Yesterday I met Tom, / and he told me / the news.
⇒ Yesterday I met Tom, who told me the news.
[해석연습]
A quarrel may be compared to a spark, which cannot be produced without a flint as well as steel.
→ 다툼은 불꽃에 비유될 수 있다. / 만들어 질 수 없다. 강철뿐만 아니라 부싯돌이 없다면
⇒ 다툼은 불꽃에 비유될 수 있는데, 왜냐하면 그것(불꽃)은 강철뿐만 아니라 부싯돌이 없다면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.
, which = for it
flint : 부싯돌
오늘은 이 정도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.
comma(,)가 있으면 계속적 용법으로 보고
해석을 달리해줘야 한다는 것!
그리고 다들 부분들도 실수하지 않게 조심해야겠습니다.
그럼 암기할 문장 5개와 함께 마무리할게요.
[암기할 문장]
① Who that has common sense can do such a thing?
② These are the trees whose leaves silkworms live on.
③ As much money as is necessary must be collected.
④ Everybody loves the boy, who is kind and diligent.
(, who = for he)
⑤ What is the building whose roof we see over there?
'Grammar > 성문기본영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성문기본영어] 11. 특수구문 (0) | 2021.01.04 |
---|---|
[성문기본영어] 10-2. 관계부사, 복합관계사 (0) | 2020.12.28 |
[성문기본영어] 9-2. 부사절 (0) | 2020.12.18 |
[성문기본영어] 9-1. 접속사의 종류와 명사절 (0) | 2020.12.14 |
[성문기본영어] 8-2. 화법 (0) | 2020.12.11 |
댓글